정보방

[스크랩] 싱싱 야채 보관법

DRAGON 2008. 8. 23. 09:36
01 쑥갓
-추천 보관법: 조금만 건조해도 금방 시들어버리기 때문에 구입한 즉시 조리하여 먹는 것이 최선. 보관할 때에는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신문지로 싸서 냉장고에 둔다. 소금물에 데쳐서 물기를 뺀 다음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넣어두면 좀더 오래 보관.
02 무
- 추천 보관법: 사자마자 무청이 붙어 있는 위 부분을 잘라내고 흙을 털어낸 다음 비닐봉지에 담거나 랩을 씌워 냉장 보관한다. 무청이 있던 부분을 위로 가게 해(땅에 심은 모양과 같이) 냉장실 문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싱싱함이 유지된다.
03 피망
-추천 보관법: 신문지로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04 당근
-추천 보관법: 신문지로 서너 개를 둘둘 싸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세워 냉장고에 두면, 2~3주간 보관 가능. 신문지로 싸거나 종이봉투, 사과 상자, 바구니 등에 담아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도 좋다. 적은 양의 당근이 남았을 때는 깍둑썰기 하거나 길쭉하게 썰어 살짝 데쳐 식힌 후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볶음 요리나 카레라이스 소스 만들 때 사용하면 된다.
05 깻잎
- 추천 보관법: 냉장고에 넣어둔 깻잎의 끝이 거무스름해지는 것은 수분 때문. 따라서 깻잎은 종이 타월로 물기를 말끔히 닦은 후 다시 종이로 싸서 랩을 씌워 보관하면 3~4일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06 대파 · 쪽파
- 추천 보관법: 손질하지 않은 것은 신문지로 싸서 서늘한 곳에 둔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야채칸 높이에 맞춰 자른 다음 신문지로 돌돌 말아 세워놓으면 꺼내 쓰기 편리하다. 오래 보관하려면 깨끗이 손질한 다음 손가락 길이로 썰어서(쪽파는 잘게 송송 썰어서)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07 미나리
- 추천 보관법: 미나리는 서늘하고 습한 곳에 보관해야 오래 간다. 뿌리 밑을 물에 젖은 신문지 등으로 싸고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고 야채실에 넣을 것. 미나리에는 거머리가 많으므로, 약한 식촛물에 30분 정도 담가두거나 놋수저를 넣은 물에 담가두면 줄기에서 거머리가 빠져나온다.
08 양파
- 추천 보관법: 망에 담아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 그러나 여름에는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할 것. 서로 겹치면 상처가 나고 습기가 쌓이므로 여유 공간을 충분히 두도록. 미리 손질해서 냉동 보관하는 경우, 해동시키지 말고 그대로 음식에 넣어야 생생하다.
09 시금치
- 추천 보관법: 데쳐서 물기를 꼭 짠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 날것을 싱싱하게 보관하려면 묶은 단을 풀어 잎을 다듬은 후(씻지 않은 상태로) 젖은 신문지로 싸서 야채실에 세워 보관한다. 냉동 보관 시에는 데쳐서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없앤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랩으로 싸둘 것. 3주간 보관 가능.
10 양상추
- 추천 보관법: 양상추는 칼로 잘라서 쓰기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잎을 몇 장씩 뜯어서 사용한다. 가장 바깥쪽에 있는 겉잎으로 쓰고 남은 양상추를 싸서 냉장 보관하면, 수분 증발도 막고 영양소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뿌리 부분에 종이 타월을 대고 구멍 뚫린 봉지에 넣어도 신선함이 오래간다. 수분이 많으므로 냉동 보관은 금물.
 
방금 따낸 신선한 야채로 조리를 해야 맛과 영양을 100% 살린 음식을 즐길 수 있기때문에 각야채에
맞는 저장법을 알아두어 신선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상온에서 보관하는 야채
대파,가지,오이,당근,무,감자,우엉,고구마,양파,토란 등 부피가 큰 야채들은 상온에서 저장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상온에서 야채 보관할 때 유의할 점
공기가 직접 닿지 않게 한다.건조하지 않도록 하되 습기가 차지 않도록 주의한다. 비닐 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는 경우 봉지에 구멍을 뚫어서 습기가 차는 것과 건조되는 것을 동시에 막아준다.

*냉장고에 넣지 말아야 할 야채
생강,마늘 등은 통풍이 잘 되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향미 채소는 상온에서 보관하도록 한다.

*냉장보관 야채의 보관 요령
1.시들고 상하기 쉬운 야채:누런 잎을 뜯어 낸 다음 신 문지에 싸서 세운 상태로 보관한다.
2.콩나물:밀폐 용기에 물을 가득 채우고 콩나물을 넣어 냉장실에 보관하면 5~6일은 보관이 가능하다.
3.양배추:가운데의 심 부분을 도려 내고 젖은 종이로 채운 다음 랩으로 싼다. 그리고 냉장고에 넣어 두면 최소한 1주일 정도는 보관할 수가 있다.
4.무:잎사귀를 떼어 내고 랩으로 싼 다음 꼭 세워서 보관해야 한다.
5.오이:호흡할 수 있도록 비닐 봉지나 랩에 싸서 구멍을 뚫은 다음 냉장고에 보관한다.
출처 : 딸기아키미
글쓴이 : 딸기아키미 원글보기
메모 :

'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무극보양뜸(8곳)  (0) 2008.09.18
애호박 요리  (0) 2008.08.23
야채 보관법  (0) 2008.08.23
[스크랩] [캐나다 어학연수] 저렴한 식품점과 야채 보관법  (0) 2008.08.23
여름철 곰팡이 제거법  (0) 2008.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