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은 천연으로 만들어 쓰면서도 향수는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향수를 사용한다면 안되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향수만들려고 자료를 찾아봤더니 뭔가 몇가지씩은 빠진게 있어서 여기저기서 자료를 찾아 헤매는것이 너무 번거로워서 한번에 공부할수 있도록 정리하면 좋겠다 싶어 향수만들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데
모았습니다. 저처럼 자료를 찾아 헤매시는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향수란?
액체화장품의 하나...향료를 알콜따위에 풀어 만든것으로서 특정부위에 발라 향을 풍기게 한다.
어둡고 차가운 곳에 보관하면서, 하루에 2~3회 잘 흔들어주면서 약 2주 정도를 숙성시키세요. 부향률이 높은 "퍼퓸"은 1개월 이상 숙성시키는 것이 좋아요. 만드신 후 바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굳이 숙성을 시키는 이유는... 숙성을 시키는 몇주간은 향기가 계속 변해서 한달 정도가 되면 알콜 냄새가 사라지고, 에센셜 오일 그 자체의 향만 숙성되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사용 전에 보았을 때, 침전물이 있으면 여과하여 사용하시구요. 라벨을 이용하여 날짜나 조합한 방울 수 등을 기입하여 병에 붙여두시면 좋아요.
---------------------------------------이사벨라(jujook)님의 포스트 참조------------------
------------------------------------"내추럴(lily3168)" 님의 포스트 참조--------------------
싸이클로메치콘을 이용한 향수 만들기.
향수만들때 대개는 무수에탄올과 정제수( 水 )에 향수를 많이 블랜딩합니다만...
무수에탄올을 대신하여 만들수 있는 싸이클로메치콘이 있습니다.
이 싸이클로메치콘은 알콜냄새를 풍겼던 무수에탄올의 단점을 보완하며 무수알콜보다 증발율이 적어 향수의 향이 비교적 오래 간다고 합니다. 싸이클로메치콘을 이용하여 만들때에는 정제수를 섞지 않고 에센셜오일을 블랜딩하여 사용합니다. 무수에탄올은 자체 유화성질이 있어서 물과 오일이 잘 섞일수 있는 역할을 하지만 싸이클로메치콘은 실리콘오일계열의 유용성이므로 따로 유화제를 쓰지 않는다면 오일과 물이 섞이지 않고 분리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겠지요. 싸이클로메치콘으로 향수를 만들땐 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싸이클로메치콘 : 60~90%
에센셜오일 : 10~40%
향수담을용기(스프레이용기)
-----------------------비율조정에 따라 퍼퓸, 오데퍼퓸, 오데뚜알렛, 오데코롱, 룸코롱이 될 수 있다.
바르는 향수-펄스포인트
펄스포인트는 케리어오일에 에센셜오일을 희석한 것으로 특정한 부위에 발라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향수로 사용할때는 손목점이나 귀뒷점 등에 맥박이 뛰는 부위에 찍어 바릅니다.
피부트러블에 대한 효과나 집중력향상을 위해, 또 불면증에 도움을 얻기위해 펄스포인트를 활용합니다.
뿌리는 향수와는 달리 몸에 직접 바르는것이므로 무수에탄올이 아닌 케리어오일에 에센셜오일을 희석하여
만듭니다. 펄스포인트 만들기에 케리어오일로는 호호바오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호바오일을 쓰는 이유는 인간의 피지구조와 유사하기 때문에 빠르게 잘 흡수되며 각종 피부트러블에도 효과가 뛰어난 모든 피부타입에 잘 맞는 피부미용에 가장 이상적인 오일이기 때문입니다.
케리어오일; 호호바오일-10ml
에센셜오일; 4~26방울 (2~13%)
펄스포인트용기(볼용기)
...........................................향수로 사용시엔 조금 강하게, 피부트러블효과로는 연한농도로...^^
향수 만들기에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 사람이 똑같은 향수를 사용했다 할지라도 사람마다 몸에서 나는 향이 다르므로 향수의 향도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여러 향수를 써보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향을 선택하여 블랜딩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특정한 향이 좋다고 하여 한가지만을 장기적으로 계속 사용하는것 보다는 2~3달 주기로 바꿔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천연아로마오일로 블랜딩한 향수는 2~3달이내(유효기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