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乙覽)
마음이 맑고 깊어지는 고전공부
Music : 본래의 마음 - 선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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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더 바라지 않는다.
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먼 것과 가까운 것을 같이 볼 줄
안다.
그래서 작은 것도 적다고 보지 않고
큰 것도 많다고 보지 않는다.
물건의 양이 무궁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시간의 흐름에 대해 알고 있다.
오래 살아도 싫어하지 않고 짧게 살아도 더 바라지 않는다.
시간은 멈추는 것이 아님을 알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찼다가 기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얻어도 기뻐하지 않고 잃어도 걱정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분수는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장자]
단 우물이 먼저 마른다.
여기에 송곳이 다섯 개가 있다면
이 중에 날카로운 것이 있는데
가장 날카로운 것이 반드시 먼저 무뎌질 것이다.
여기에 칼이 다섯 자루 있다면
이 중에 날이 선 것이 있는
가장 날이선 것이 반드시 먼저 상할 것이다.
이 것이
단 우물이 먼저 마르고
좋은 나무가
먼저 베이는 까닭이다.
[묵자]
군자는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공자께서 말씀을 하셨다.
"군자는 도(道)를 생각하지 먹을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
밭을 갈아도
그 속에 굶주림이 있을 수 있고,
공부를 해도
그 속에 녹봉(祿
俸)이 있을 수 있다.
군자는
도 닦는 것을 걱정 하지 가난한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논어]
대장부는
위엄과 무력에 굴복하지 않는다.
천하의 넓은 집에 살고 천하의 높은 지위에
오르고
천하의 큰 도를 행하며
뜻을 얻거든 백성들과 함께 하고, 뜻을 얻지 못하면 홀로 그 도를 행
할 뿐이다.
부와 귀를 갖고도 음란하게 행동하지 않고
가난하고 천한 자리에서도 자리를 옮기지
않으며
위엄과 무력에도 굴복하지 않는 이를 일러
대장부라고 한다.
[맹자]
옥의 티는 갈아 버릴 수 있다.
흰 옥에 있는 티는
오히려 갈아 버릴 수 있지만
말 속에 있는 티는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시경]
정상에 있을 때 물러가라
일에서 물러날 때는 마땅히 전성기에 물러나야 하고
몸을 두려거든 마땅히 홀로 뒷자리에 있어야 한다.
[채근담]
공을 이루었을 때 물러나라
지니고서도 그 것을 채우는 것은
그만 두는 것만 못하다.
금과 옥이
집에 가득하면 능히 지킬 수 없다.
돈이 많고 지위가 높아서 교만하면
스스로 허물을 남기게 될
것이다. 공을 이루었으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이다.
[노자]
성인은 자신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성인(聖人)은
재산을 쌓아두지 않고, 남을 위해서 일을 하니
더욱 넉넉해지고,
남에게 나누어 주니 더욱 많아진다.
하늘의 도(道)는
이롭게 하지만 해를 끼
치지 않으며,
성인의 도는
일을 하지만 경쟁하지 않는다.
[노자]
자기를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천명을 아는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원망하는 사람은 궁색하고,
하늘을 원망하는 사람은 뜻을 이루지 못한다.
[순자]
오래 있을 수 없는 곳에 머물지 마라
이룰 수 없는 일은 하지 말라
얻을 수 없는 것은 구하지 말며
회복할 수 없는 것을 행동하지 마라.
[관자]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후회한다
항상 두려운 건
가을이 되어, 꽃 지고 잎 누레져
시
드는 것 이라네.
모든 강이
동쪽으로 흘러 바다에 이르는데 언제나 다시 서쪽으로 돌아 오려는가?
젊은 시절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한갖 상심과 슬픔 뿐이라네.
[삼약]
구차하게 모면하려고 하지 마라
재물이 앞에 놓였을 때
올바른 방법이 아니면 구차하게 얻지
말고,
어려움이 닥쳤을 때
구차하게 모면하려고 하지마라.
다투게 되어도 이기려 하지 말고,
재물을 나누어도 많이 얻으려 하지 마라.
[예기]
진실한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진실하지 않다.
착한 사람은 변명하지 않고,
변명을 잘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넓게 알지 않고,
넓게
아는 사람은 제대로 알지 못한다.
[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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