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죽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
제가 잘 만들지는 못하구 찾아봤어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것 같아서요
참고하세요 사진이 없어서 죄송해요..
<< 야채죽>>
◆ 재료준비
쌀 1컵, 당근 1/5개, 시금치 30g, 표고버섯 2장, 참기름·국간장, 소금 적당량
◆ 만드는 법
1.쌀은 불려서 물기를 뺀다.
2.시금치는 깨끗이 다듬어 씻고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낸다.
3.당근, 표고버섯은 잘게 다지고 버섯은 국간장과 참기름으로 밑간을 한다.
4.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당근과 표고버섯을 넣고 볶다가 쌀을 넣어 볶는다.
5.쌀이 투명해지면 물(또는 육수)을 6 ~ 7 정도 넣어 끓인다.
6.한소끔 끓으면 불을 줄여 은근히 끓이면서 시금치를 넣는다.
7.쌀이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하거나 양념장을 곁들인다.
<<쇠고기 시금치죽>>
◆ 재료준비 : 쇠고기50g, 시금치30g 표고2개, 불린쌀1컵, 된장1큰술, 마늘1쪽, 참기름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6컵
◆ 만드는 법
1. 쌀을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불리고, 분쇄기에 쌀을 빻아 준비한다.
2. 시금치를 다듬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씻어 놓는다.
3. 쇠고기와 버섯은 3cm 길이로 채썰어 준비한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고 살짝 볶다가 쌀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5. 표고버섯을 넣고 잘 섞는다.
6. 여기에 물 6, 된장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 끓어 오르면 약불로 은근히 끓인다.(30분 정도)
7. 어느 정도 죽이 퍼졌으면 시금치를 넣고 소금간하여 완성한다.
-주의할 점 한가지
죽을 만들때는 눋지 않도록 잘 저어서 약불에서 뭉근하게 끓여야 합니다. 물을 넣을 때는 쌀의 양에 6~7배 정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죽>>
◆효능: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고 특히 정장작용을 하여 소화장애나 변비,치질,설사를 조절한다. 또 숙취에도 도움이 되어 해장음식으로 좋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김치 ¼포기,참기름 1큰술,물 7컵,국간장 약간
1. 쌀은 씻어서 불렸다가 건져서 물기를 빼둔다.
2.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잘게 송송 썬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김치를 볶다가 쌀을 넣어서 볶는다.
4. ③의 냄비에 물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이다가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서 약한불에서 쌀알이 퍼지도록 서서히 끓인다.
5. 싱거우면 국간장을 넣어서 간을 더한다.
<<버섯죽>>
◆효능:버섯은 비뇨생식 기능과 내분비 호르몬 기능을 돕고 위장 기능을 개선한다.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막아 심장과 뇌혈과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쇠고기 50g(간장 1작은술,다진 파`다진 마늘 ½작은술씩,참기름 1작은술,깨소금 1작은술,훗추가루 약간),버섯 100g(표고버섯이나 팽이버섯,잎새버섯 등),물 7컵,참기름 1큰술,국간장`소금 약간씩
1. 쌀은 씻어 물에 충분히 불려서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다져서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하다.
3.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내어 자게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어 3~4㎝ 길이로 썬다. 잎새버섯은 잘게 뜯는다.
4.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쌀을 넣어 볶는다.
5. ④의 쌀이 투명해지면서 물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인다.
6.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약한불에서 쌀알이 퍼지도록 서서히 끓이다가 ③의 버섯을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7. 싱거우면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더한다.
<<콩나물죽 >>
◆효능:콩나물은 원기회복에 특효인 재료.숙취나 만성의 고질적인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고혈압이나 비만 등의 성인병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콩나물 100g,쇠고기 50g(간장 큰술,다진 파`다진 마늘 2작은술씩,참기름 큰술,깨소금 1작은술),물 7컵,국간장 약간
1.쌀은 씻어 물에 충분히 불린 후 건져둔다.
2.콩나물은 꼬리를 따서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3.쇠고기는 부드럽게 다져서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한다.
4.밑이 두꺼운 냄비에 쇠고기와 콩나물을 넣고 물 1컵을 넣어 뚜껑을 덮고 끓인다.
5.콩나물이 익으면 뚜껑을 열고 나머지 물 6컵을 붓고 끓이다가 물이 다시 끓으면 불린 쌀을 넣어서 센불에서 끓인다.
6.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쌀알이 퍼지도록 은근히 끓인다.
7.싱거우면 국간장으로 간을 더한다.
<<애호박죽>>
◆효능:위장이 약하거나 산후 회복기에 있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는 죽이다. 불면증이 있을 경우에 따뜻하게 해서 먹으면 잠을 쉽게 잘 수 있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애호박 ½개,쇠고기 50g(간장 1작은술,다진 파`다진 마늘 ½작은술씩,참기름 1작은술,깨소금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참기름 1큰술,물 7컵,국간장 약간
1. 쇠고기는 다져서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한다.
2. 쌀은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물기를 뺀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볶다가 쌀을 넣어서 볶는다.
4. ③의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센불에서 끓인다.
5.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서 약한불에서 쌀알이 퍼지도록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끓인다.
6. 애호박은 깨끗하게 씻어서 0.3㎜ 두께로 썰어서 4등분을 한다.
7. ⑤의 죽이 어느 정도 퍼지면 호박을 넣어서 끓이다가 호박이 파랗게 익으면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흑임자죽>>
◆효능:흑임자는 간과 신장을 돕고 혈액을 보하여 장을 부드럽게 한다. 어지럼증과 이명증, 새치, 만성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고 특히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의 예방에 좋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 흑임자½컵, 물 10컵, 소금약간
1. 쌀은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려두었다가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흑임자는 씻어서 일어 건져 물기를 뺀 후 볶아둔다.
3. 쌀과 흑임자를 분마기나 믹서에 따로따로 간다.갈 때에는 물을 조금 부어서 갈고 나머지 물로 쌀과 흑임자를 체에 밭친 다음 물은 받고 남은 찌꺼기는 버린다.
4. 쌀물과 흑임자물을 밑이 두꺼운 냄비에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5.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서서히 끓인다.
6. 기호에 맞게 소금을 약간 넣어서 먹는다.
<<호두죽>>
◆효능:호두는 기혈(에너지와 혈액)을 돕고 불면증이나 기억력 감퇴, 해소천식,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B가 풍부해서 피부가 고와지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 만드는 법
재료: 쌀1컵, 호두½,물 10컵, 대추 5~6알, 소금 약간
1. 쌀은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린 후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빼고, 호두는 더운 물에 5분 정도 불려두었다가 껍질을 벗긴다.
2. 대추는 냄비에 충분한 물을 담아서 푹 끓인다.
3. ②의 대추가 푹 무르면 체에 으깬 다음 물을 부어 내린다.
4. ①의 쌀과 호두는 분무기나 믹서에 물을 붓고 따로따로 간 다음 체에 걸러 물을 받는다.
5. 밑이 두꺼운 냄비에 쌀물과 호두물, 3의 대추물을 넣어서 나무주걱을 저어가며 끓인다 (들어간 총 물의 양을 10컵으로 맞춘다.)
6.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서서히 끓인다.
7. 약간의 소금을 넣어서 먹는다.
<<밤죽>>
◆효능:밤은 발육기의 어린이나 노인, 병후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좋다. 소화 기능을 강화하고 야윈 몸을 튼튼하게 한다.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을 때, 기침이 상할 때 먹도록 한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 밤 300g, 물 10컵, 소금 2작은술
1. 쌀을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밤은 껍질을 깔끔히 벗긴 후,잘게 썬다.
3. ①과②의 쌀과 밤을 각각 믹서나 분마기에 물을 부어서 갈고 나머지 물을 부어 체에 밭치고 찌꺼기는 버린다.
4. 냄비에 밤물과 쌀물을 한데 붓고 불에 올려서 나무주걱으로 저어 주면서 끓인다
5.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서 죽이 퍼지도록 끓여 소금으로 간한다.
Tips:먹을 때 계피가루를 곁들이면 향이 아주 잘 어울린다.
<<타락죽>>
◆효능:어린이의 이유식이나 환자의 병인식, 노인 보양식으로 좋은 죽이라고 동의 보감에 소개된 것, 특히 신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대장운동을 좋게 한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우유6컵, 물 4컵, 소금 약간
1. 쌀을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①의 쌀을 믹서나 분마기에 물을 조금 넣어서 간 다음 나머지 부어가며 체에 밭쳐 물을 받고 찌꺼기는 버린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②의 쌀물을 넣어서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4. 한 번 끓어오르면 우유를 조금씩 넣으면서 나무주걱으로 저어 주어 멍울이지지 않도록 잘 푼다.
5. 소금을 넣어서 먹는다.
Tips:우유가 들어 있어 지나치게 오래 끓이면 단백질이 엉겨 매끄럽지 않으니 센불에서 오래 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쌀 대신 찹쌀가루를 볶아서 죽을 쑤기도 한다.
<<닭죽>>
◆효능:흔히 삼을 넣고 끓여 여름에 많이 먹는 것으로 알려진 닭죽은 산후 회복기에 산모가 먹으면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고 모유 분비를 촉진한다. 소화기가 약한 사람에게도 권한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닭고기 150g(간장 1큰술,다진 파 1큰술,다진 마늘 ½큰술,참기름 1큰술,후춧가루 약간),참기름 1큰술,물 7컵,국간장`소금 약간씩
1. 쌀은 씻어서 물에 불린 다음 물기를 뺀다.
2. 닭고기는 다져서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한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②의 닭고기를 볶다가 불려둔 쌀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물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이다가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약한불에서 끓인다.
5.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장국죽>>
◆효능:체질적으로 태음인의 보약으로 좋은 장국죽은 기운이 없거나 빈혈이 있을 때 먹으면 좋고 특히 비위장의 소화 기능을 촉진한다. 허리와 무릎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참기름 1큰술,물 7컵,쇠고기 150g,마른 표고버섯 2개(간장 1½큰술,다진 파 1큰술,다진 마늘 ½큰술,참기름 1큰술,후춧가루 약간),국간장`소금 약간씩
1. 쌀은 씻어 물에 불렸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 다음 분마기에 넣어 반 정도 간다
2. 쇠고기는 다지고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물기를 뺀 후 저며서 채를 썬다.
3. ②의 쇠고기와 표고버섯을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한다.
4. ③의 재료의 ⅓을 떼내어 지름 2㎝ 정도의 고기완자를 둥글게 빚는다.
5.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나머지 ⅔의 쇠고기와 표고버섯을 볶다가 쌀을 넣어서 볶는다.
6. 기름이 전체에 고루 들면 물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인다.
7.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쌀알이 완전히 퍼지도록 끓인다.
8. ⑦의 죽에 ④의 고기완자를 넣어서 익혀 맛이 잘 어우러지면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Tips:죽이 거의 다 되었을 때 달걀을 넣어서 반숙으로 익혀 먹으면 색다른 장국죽을 맛볼 수 있다.
<<수삼닭죽>>
◆ 만드는 법
재료 :쌀 2컵,영계 1마리,수삼 1뿌리,당근 1/2개,애호박 1/4개,굵은 파 1/2대,마늘 5쪽,생강 1톨,다진 마늘 1작은술,참기름 1큰술,소금`흰 후춧가루 조금씩
1.쌀은 씻어 불리고,영계는 흐르는 물에 말끔히 씻는다. 수삼`당근`애호박은 잘게 썰어놓는다.
2.냄비에 물을 넉넉히 부어 팔팔 끓을 때 손질한 닭과 통파,통마늘,통생강을저며 넣어 푹 끓인다.
3.닭이 익으면 건지고,국물은 고운 망에 거른다. 삶은 닭은 식혀서 살만 발라놓는다.
4.죽 끓인 넓은 냄비에 참기름을 둘러 불린 쌀과 다진 마늘 2작은술,당근을 넣어 볶다가 쌀알이 투명하게 익으면 재료의 6배 정도 되는 닭육수를 부어 푹 끓인다.
5.죽이 후루루 끓어오르면 불을 낮추고 수삼을 넣어 뭉근히 끓이다가 마지막에 닭살 바른 것과 애호박을 넣어 잠시 더 끓인다.
6.송송 썬 파와 소금`흰 후춧가루를 곁들여 내서 식성에 따라 간을 하여 먹는다.
cooking tips: 닭국물이 깔끔해야
닭죽을 끓일 때는 먼저 닭을 푹 삶아 그 국물로 죽물을 잡는데,삶은 국물을 그대로 쓰면 기름이 떠서 맛이 깔끔하지 않으니 반드시 기름을 걷어낸 후 써야 한다. 국물을 잘 우리겠다고 너무 오래 삶으면 닭살이 퍽퍽해지니 조심하도록 한다.
<<홍합죽>>
◆효능:홍합은 여성의 요통이나 냉대하증,산후 회복식으로 좋은 식은 식품이다. 또 남성의 정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장에 가스가 찰 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 홍합 100g,물 7컵,참기름 1큰술,소금 약간
1. 쌀은 씻어서 불린 다음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홍합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서 물기를 뺀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홍합을 넣어서 볶는다.
4. ③의 냄비에 불린 쌀을 넣어서 잠시 더 볶은 후 물 7컵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인다.
5.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하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끓인다.
6. 쌀알이 푹 퍼지도록 끓인 다음 소금간을 한다.
<<북어죽>>
◆효능:명태를 말려서 만든 북어는 숙취에 좋아 속풀이 해장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식품이다. 특히 추운 겨울에 잡아 낮에는 녹이고 밤에는 꽁꽁 얼려가면서 말린 황태가 가장 맛있다.
◆ 만드는 법
재료: 북어포 50g,쌀 1컵,참기름 1큰술,물 7컵,소금 약간
1. 북어는 가시를 발라서 잘게 찢어 손질을 해둔다.
2. ①의 북어포를 물에 살짝 적셨다가 물기를 꼭 짠다.
3. 쌀은 씻어서 충분히 물에 불렸다가 건져서 물기를 뺀다.
4.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②의 북어를 넣어서 볶는다.
5. ④의 냄비에 불린 쌀을 넣어서 잠시 더 볶은 후 물 7컵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인다.
6.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죽이 퍼지도록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7. ⑥에 소금으로 간을 하여 먹는다.
<<굴죽>>
◆효능:굴도 조개와 마찬가지로 간기능을 강화하고 숙취에 좋다. 또 이뇨작용을 하여 부종을 없애고 잠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다.
위산과다나 위궤양에도 도움이 된다.
◆ 만드는 법
재료: 쌀 1컵,굴 100g,부추 50g,참기름 1큰술,물 7컵,소금 약간
1. 쌀은 씻어서 물에 불렸다가 물기를 뺀다.
2. 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서 물기를 뺀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굴을 넣어서 볶다가 쌀을 넣어서 볶는다.
4. ③의 냄비에 물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이다가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인다.
5. 부추는 깨끗하게 손질을 해서 잘게 송송 썬다.
6. ④의 냄비를 나무주걱으로 저어 주면서 쌀알이 퍼지도록 끓이다가 마지막에 부추를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7. 마지막 소금간을 한다.
<<조개죽>>
◆효능:간기능을 강화하고 숙취에 도움이 되므로 술 먹은 다음날 해장식으로 좋다. 또 여성의 복부 내 혈액 응어리를 없애주고 모유가 부족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만드는 법
재료:쌀 1컵,조갯살 100g,참기름 1큰술,물 7컵,소금 약간
1. 쌀은 씻어서 충분히 불린 후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조갯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서 물기를 뺀다.
3. 밑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②의 조갯살을 넣어서 볶는다.
4. ③의 냄비에 불린 쌀을 넣어서 잠시 더 볶다가 물을 부어서 센불에서 끓인다.
5.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쌀알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6. 마지막으로 소금간을 한다.
<<홍합새우죽>>
전복이나 조개,북어,홍합,굴 등 해산물은 죽 끓일 때 자주 들어가는 재료이다. 쌀을 따라 갈 필요없이 끓일 수 있어 손쉽다. 들어가는 물은 쌀 분량의 7배로 맞춘다.
◆ 만드는 법
재료 :홍합 100g,새우살 100g,생표고버섯 4개,쌀 1컵,물 6컵,미나리 40g,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소금
1. 홍합과 새우살은 손질하여 소금물에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쌀은 1시간 가량 불려놓고 생표고버섯은 새우크기만 하게 썬다.
3. 미나리는 깨끗이 손질해서 송송 썬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홍합,새우살을 넣고 볶는다.
5. ④이 볶아지면 불린 쌀을 넣고 같이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6. ⑤가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생표고버섯을 넣고 소금간을 한 후 마지막에 송송 썬 미나리를 넣고
뜸들인다.
http://blog.naver.com/fhinix/120028702945
'요리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칼로리 계산표 (0) | 2008.08.08 |
---|---|
[스크랩] 건강에 좋은 죽 (0) | 2008.08.08 |
[스크랩] 떡볶이 만드는 법 5종류 (떡볶이 만드는 방법) (0) | 2008.08.08 |
[스크랩] 떡볶이 (0) | 2008.08.08 |
[스크랩] 집에서 짜장 만드는 법 (0) | 2008.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