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방

[스크랩] 천연조미료 만드는법 26가지.... 강추~

DRAGON 2008. 8. 12. 04:28

 

요리전문가표 천연조미료 26가지
쉽고 간편하게 요리해요~

가루

 

황태포가루

준·비·재·료 마른 황태 1마리
만·들·기 마른 황태를 가위로 적당하게 잘라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북어·콩나물국 등 다양한 국을 끓일 때 넣으면 시원한 맛을

 

멸치표고버섯가루

준·비·재·료 멸치 3컵, 생표고버섯 5개

만·들·기 1 내장을 제거한 멸치와 생표고버섯을 채반에 올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2~3일 동안 말린다. 2 버섯과 멸치를 믹서에 곱게

                  간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된장찌개·비지찌개 등 걸쭉한 국물 요리에 넣는다.

 

새우가루

준·비·재·료 마른 새우 3컵
만·들·기 달군 팬에 새우를 타지 않게 볶아 수분을 없앤 뒤 믹서에 곱게 갈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된장찌개, 아욱국, 떡볶이 등에 넣으면 좋다. 해물냉채 등의 해물 요리에 넣으면 고소한 맛을 더한다.

 

생강가루

준·비·재·료 생강 10쪽
만·들·기 1 생강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편으로 잘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말린다.

                2 마른 팬을 달궈 생강을 살짝 볶은 다음 믹서에 곱게 갈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다양한 고기 요리에 넣으면 고기의 냄새를 없애주고 개운한 맛을 더한다.

 

깻잎고추가루  

준·비·재·료 깻잎 2묶음, 풋고추 2개
만·들·기 1 깻잎과 풋고추를 씻어 물기를 뺀 뒤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바싹 말린다.

                2 말린 깻잎과 풋고추를 믹서에   곱게 간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토란·우엉 등을 조릴 때나 갈치 등의 생선조림에 넣으면 좋다.

 

새우표고버섯마늘가루

준·비·재·료 마른 새우 1컵, 마른 표고버섯 8개, 다시마(10×10cm) 2장, 마늘가루 5큰술
만·들·기 1 마른 팬을 달군 뒤 새우와 표고버섯을 살짝 볶아 수분을 없앤다.

                2 새우, 표고버섯, 다시마를 믹서에 곱게 간 뒤 마늘가루를 섞는다.

                3 ②를 체에 거른 뒤 고운 가루와 굵은 가루를 각각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고운 가루는 국·찌개·국수 등의 국물에, 굵은 가루는 취나물볶음·머위나물볶음·생선조림 등에 사용한다.

 

견과류가루

준·비·재·료 땅콩·아몬드 1컵씩, 호두 ½컵
만·들·기 1 마른 팬을 달군 뒤 땅콩, 아몬드, 호두를 넣고 살짝 볶는다. 2 ①을 믹서에 넣고 갈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국수 삶는 물에 조금 넣거나 비빔국수를 먹을 때 양념장에 섞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모둠해물가루

준·비·재·료 멸치·마른 새우·말린 홍합 1컵씩, 북어채 ½컵, 다시마·마른 미역(10×10cm) 2장씩
만·들·기 1 마른 팬을 달군 뒤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멸치, 새우, 홍합, 북어채를 각각 볶아 수분을 없앤다.

                2 ①과 다시마, 미역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체에 내린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해물탕 끓일 때 넣으면 시원하고, 고사리·취나물 등을 볶을 때 넣으면 구수한 맛이, 된장찌개나 순두부찌개 등에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진다.

 

소스&양념&드레싱

깨소스

준·비·재·료 통깨 3큰술, 물·포도씨오일 2큰술씩, 꿀·식초·발사믹식초 1큰술씩, 간장 2작은술, 설탕·소금·다진 마늘 1½작은술씩
만·들·기 준비한 재료를 믹서에 갈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사용할 때 다시 한 번 저어준다.
활·용·하·기 다양한 샐러드에 두루 어울리며, 특히 두부·해산물 같은 담백한 재료에 곁들이면 고소한 맛을 더해준다.

 

고추장양념

준·비·재·료 고추장 2큰술, 식초·레몬즙·설탕 1큰술씩, 꿀·고추냉이 1작은술씩
만·들·기 모든 재료를 섞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은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사용할 때 다시 한 번 저어준다.
활·용·하·기 비빔국수·회덮밥의 양념장이나, 상추·오이·배추 등의 무침양념으로 사용하면 맛있다.

 

두부드레싱 

준·비·재·료 두부 ½모, 올리브오일 5큰술, 식초 4큰술, 참깨 2큰술, 꿀 1큰술
만·들·기 믹서에 곱게 간 두부에 나머지 재료를 섞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했다가 일주일 내로 먹는다.
활·용·하·기 채소나 과일이 들어간 샐러드의 드레싱으로 사용하거나, 유자청·매실청·녹차가루 등과 섞어 데친 나물에 넣어 함께

                    버무린다.

 

시트러스생강소스

준·비·재·료 오렌지 4개, 자몽·레몬 1개씩, 화이트와인 1컵, 설탕 2컵, 생강 1쪽, 소금 약간
만·들·기 1 자몽과 오렌지는 과즙을 짜내고 오렌지 껍질만 잘게 다진다.

                2 ①과 레몬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10분 뒤 생강은 건져낸다.

                3 국물이 ⅓ 정도로 줄면 레몬즙을 짜 넣은 뒤 불을 끈다.

                4 식혀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했다가 사용할 때 다시 한 번 저어준다.
활·용·하·기 빵을 찍어 먹거나 팬케이크 위에 뿌려 먹으면 향긋함이 식욕을 돋운다.

 

들깨양념장

준·비·재·료 들깨가루 3큰술, 간장·물 2큰술씩, 참기름·송송 썬 실파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들·기 실파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골고루 섞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했다가 사용할 때 실파를 약간 넣고 다시 한 번 섞는다.
활·용·하·기 두부구이, 묵무침, 시금치무침, 상추겉절이, 부추나물, 열무나물 등을 만들 때 넣으면 고소하다.

 

매운고추장양념

준·비·재·료 고춧가루·다진 파 3큰술씩, 간장·청주 2큰술씩, 다진 마늘 1½큰술, 고추장·매실액·참기름·깨소금·배즙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모든 재료를 골고루 섞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하루 동안 숙성시켰다가 먹는다.
활·용·하·기 낙지볶음, 오징어볶음, 매운 생선조림, 매운 감자조림 등에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진다.

 

참깨홍차드레싱

준·비·재·료 참깨·설탕·머스터드 4큰술씩, 식초 5큰술, 홍차·간장 2큰술씩, 연겨자·참기름 1큰술씩, 레몬즙·생강즙 1작은술씩
만·들·기 믹서에 넣어 곱게 간 참깨와 나머지 재료를 잘 섞은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활·용·하·기 채소·해물 등을 넣은 비빔국수나, 해물이 들어간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한다.

 

고기재움소스

준·비·재·료 배 1-6개, 생강 1쪽, 마늘 3쪽, 양파 1-5개, 대파 ¼대, 청양고추 2개, 물 2컵, 통후추 ½큰술, 간장 1컵, 설탕 ¼컵,

                    꿀·청주 2큰술씩
만·들·기 1 배, 생강, 마늘, 양파, 대파, 청양고추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물에 ①과 통후추를 넣고 국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다.

                3 ②를 체에 걸러 육수만 냄비에 붓고 간장, 설탕, 꿀, 청주를 넣은 뒤 한 번 더 끓여 식힌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활·용·하·기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양념뿐 아니라 갈비찜과 밑반찬을 만들 때 조림양념으로 사용한다.

 

호두꿀드레싱

준·비·재·료 호두가루·꿀 2큰술씩, 레몬즙 ½큰술
만·들·기 모든 재료를 골고루 섞은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활·용·하·기 오징어·새우·조개 등 해물이 들어간 샐러드의 드레싱으로 이용한다. 꿀의 양은 기호에 따라 줄여도 된다.

 

육수

멸치육수

준·비·재·료 멸치 1컵, 마른 새우 ½컵, 물 10컵, 다시마(10×10cm) 2장
만·들·기 1 팬을 달군 뒤 멸치와 마른 새우를 각각 볶아 수분을 없앤다.

                2 물에 멸치, 마른 새우, 다시마를 넣고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약한 불로 줄여 15분간 끓인 후 체에 밭는다.

                3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된장찌개, 잔치국수, 김치말이국수, 매운탕 등 각종 국물 요리에 사용하면 깊은 맛을 더할 수 있다.

 

콩나물냉동꽃게육수

준·비·재·료 물 13컵, 멸치 1컵, 다시마(10×10cm) 3장, 냉동 꽃게 3마리, 콩나물 300g
만·들·기 1 물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약한 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져낸다.

                2 ①에 적당한 크기로 자른 꽃게와 콩나물을 넣고 20분 동안 끓인 후 체에 밭는다.

                3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콩나물국·된장국 등 국을 끓일 때는 육수와 물을 1:3 비율로 섞고, 해물탕·감자찌개·호박찌개 등 걸쭉한 요리엔

                    1:2로 비율로 섞는다.

 

멸치다시마육수

준·비·재·료 물 7컵, 다시마(5×5cm) 1장, 멸치 10마리, 청주 약간
만·들·기 1 물에 다시마를 넣고 3시간 동안 담가둔다. 2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다.

                3 달군 냄비에 멸치를 넣고 볶다가 청주를 뿌려 비린내를 날린 뒤 ①을 붓고 20분 동안 끓인다.

                4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내고 끓으면서 표면에 생긴 거품도 걷어낸 뒤 10분 동안 더 끓여 체에 밭는다.

                5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각종 찌개와 잔치국수, 메밀묵밥, 김치말이국수, 냉모밀, 냉우동 등에 사용한다.

 

채소육수

준·비·재·료 양파·애호박 1개씩, 당근 ½개, 대파 1대, 양송이버섯 6개, 꽈리고추 8개, 통마늘 5개, 무(10×10cm) 1개, 물 10컵
만·들·기 1 양파와 당근은 반으로 자르고, 대파와 애호박은 3등분한다.

                2 ①과 나머지 재료를 물에 넣고 15분 동안 끓인 후  체에 밭는다.

                3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맑은 국을 끓일 때 사용하면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다시마표고버섯육수

준·비·재·료 다시마(20×20cm) 1장, 표고버섯 기둥 20개, 멸치 10마리, 무(10×10cm) 1개, 양파 ½개, 물 10컵
만·들·기 1 다시마는 가위집을 내고, 표고버섯 기둥은 얇게 저며 썰고, 멸치는 내장을 제거한다.

                2 무는 3등분하고 양파는 반으로 자른다. 3 물에 ①과 ②를 넣고 중불에서 20분 동안 끓인 후 체에 밭는다.

                4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된장찌개, 배추버섯전골, 콩나물북어국, 감자맑은국, 두부전골, 국수장국, 김치말이국수 등의 육수로 사용한다.

 

사골육수

준·비·재·료 통마늘 8개, 양파 1개, 무(10×10cm) 1개, 물 15컵, 사골 육수 3컵, 다시마(10×10cm) 2장, 대파잎 2대, 월계수잎 4장
만·들·기 1 마늘은 꼭지를 떼고, 양파와 무는 4등분한다. 2 물에 ①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3 무가 완전히 익으면 체에 밭는다. 4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우거지국, 된장찌개, 육개장, 생선조림 등의 국물로 사용하면 깊은 맛이 난다.

 

고추다시마육수 

준·비·재·료 물 6컵, 다시마(10×10cm) 1장, 마늘 2쪽, 생강 1쪽, 마른 홍고추 1개, 통후추 1작은술
만·들·기 1 준비한 재료를 모두 물에 넣고 끓이다가 마늘이 푹 익으면 체에 밭는다. 2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생선매운탕, 해물탕 등 시원하게 끓여 먹는 요리에 활용한다.

 

북어채소육수

준·비·재·료 북어머리 2개, 대파 뿌리 3대 분량, 양파껍질 2개 분량, 당근 ¼개, 무 1-6개, 마늘 4쪽, 물 8컵
만·들·기 1 북어머리는 물에 헹구고, 대파 뿌리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2 양파껍질, 당근, 무는 큼직하게 자른다.

                3  물에 ①, ②와 마늘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4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체에 밭는다.

                5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채소볶음이나 채소를 이용한 냉국, 해물을 이용한 맑은 탕 등에 넣는다.

 

조개육수

준·비·재·료 해감용 굵은소금·물 약간씩, 조개 3컵, 물 13컵, 다시마(10×10cm) 1장, 무(10×10cm) 1개, 양파 ½개
만·들·기 1 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어두운 곳에서 해감시킨다. 2 물에 다시마와 무를 넣고 끓이다가 조개와 양파를 넣는다.

                3 양파가 무르면 체에 밭는다. 4 육수가 식으면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활·용·하·기 해산물 쌀국수와 여러 종류의 냉국수 국물로 사용한다.

 

 (동아닷컴)

출처 : 청바지의 생활공장
글쓴이 : 청바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