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구방

[스크랩] 구당 김남수 옹의 무극 보양뜸

DRAGON 2008. 9. 19. 04:39

무극 보양 뜸의 가치  

우리는 우리에게 너무도 소중한 것들이 우리 곁에 있다는 것조차 느낄 수 없을 만큼 친숙하고 또는 그것이 너무 쉽다는 이유로 그 가치를 대스럽지 않게 생각한다.

늘 우리가 마시는 공기, 먹는 물 그저 있는 것이기에 그 귀중함을 망각하고, 훌륭한 우리의 한글이 역사 속에서 너무 쉽다는 이유로 천대받던 시절을 우리는 배워 알고 있다.


남에 떡 이 더 커 보인다는 옛말이 있다.

서양의 것이면 무조건 좋다는 편견과 무지가 우리의 귀중하고 우수한 문화를 우리 스스로 천대하고 결국 사장시켜 버리는 안타까운 우리의 현실을 보아 왔으며 지금도 보고 있다.


무극 보양뜸

참 쉽다.  한번만 뜸자리를 잡고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그것도 무극 보양뜸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평생 건강 지킴이가 된다. 

여기에 가장 큰 가치가 있다.


우리 의학분야에 뛰어나고 독창적인 문화유산중에는 이제마선생의 사상의학과 사암도인의 사암침법이 있다. 이것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만큼 뛰어나고 독보적인 이론이라고들 한다.

그러나 누구나 한번의 배움으로 가능 할까?


사암침법과 사상의학의 특징과 어려운 점을 한번 살펴보자


1). 사암침법의 특징

   ① 팔꿈치, 무릎관절 이하의 경혈만을 사용하므로 장기손상등 시술상의 위험이 없다.

   ② 체침법과 달리 8개미만의 꼭 필요한 경혈을 선택한다.

   ③ 특징적 경혈을 사용하므로 치료 효과가 빠르고 탁월하다.

   ④ 환자의 심리 및 신체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한다.

   ⑤ 인체를 전일개념으로 파악하여 일정한 이론에 따라 시술하는 원리침의 한 종류이다. 


2). 사암침법의 어려운점

사암침법의 어려운점은 “허한 것은 보해주고, 실한 것은 사해주면 된다” 라는 사암침법의 내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진단법상의 어려움이 있다.

사암도인이 어째서 그걸 �는지 진단상의 이해가 가지 않으면 침법 자체가 무의미하다.


3). 사상체질의학의 특징

   ① 사원구조적(四元構造的)의학

          인간체질의 사원구조: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② 인간 중심의 병리의학

   ③ 심신균형적(心身均衡的) 치료의학

          정신적 안정을 치료의 수단으로 새로이 도입하여 심신적 균형상태에서 치료 정신            을 구하고 있다.

   ④ 형상의학적 변증체계이다.

   ⑤ 새로운 체질병증약리(體質病症藥理)의 치료법을 제시한 의학

   ⑥ 체질관리를 이용한 양생의학(養生醫學)이며 생활속에서 찾는 예방의학


4). 사상체질 의학의 어려운점

   사회적, 생활적, 환경적 변화에 적응하다보니 체질을 판단하기가 어렵다.


사암침법, 사상체질론 분명 훌륭한 우리나라의 의학이다.

 

그러나 일반 누구나가 활용하기에는 중국 글과 같다. 선비가 아니면 그 뜻을 알 수 없는 글, 공부를 많이 한 술자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의술

절대 좋다 나쁘다가 아니다 의학을 공부하는 우리에게는 너무도 귀중한 것이다. 그러나 무극보양뜸, 너무나 쉽고 그러기에 누구나가 쉽게 활용 할 수 있기에 우리나라 모든 국민과 더 나아가 세계인의 건강 지킴이가 될수 있다고 믿기에 그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는 무극보양뜸을 우리의 한글과 같다고 생각한다.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창조하시고 하신말씀 “나랏 말쌈이 듕귁에달아... 내이를 어여비여겨 새로 스믈여�자를 맹가노니...” 

아마도 구당 선생님께서 무극 보양뜸을 만드실 때 이런 마음이 아니었을까?

이제 우리의 한글은 한국사람들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우수한 문자이다. 

우리의 무극보양뜸

뜸사랑 회원뿐만 아니라 진료를 받아본 많은 사람들이 그 우수함을 인정한다.

 

우리의 한글 처럼  귀중한 보물이 사장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무극보양뜸의 뜸자리

-곡지(2),족삼리(2),중완,기해,관원{여자는 중극,수도(2)},폐유(2),고황(2),

  백회(8혈에 남자12자리,여자13자리)

-곡지리혈(2)



 

 

곡지(曲池, 2개 혈)

팔굽 바깥쪽 보골에서 팔굽을 구부리면 두 뼈가 구부러지는 가운데에 있다[동인].

○ 팔굽 바깥쪽 보골에서 팔굽을 구부리면 두 뼈 사이에 가로 생기는 금의 끝에 있다. 침혈을 잡을 때에는 손을 가슴에 대고 잡는다[입문].

部位:주外輔骨과 주骨의 中間, 屈주橫紋頭陷中

取穴:屈주拱胸하고 手掌은 乳房部에 着할때 생기는 주關節橫紋頭에 取한다. 拱胸取之

鍼法:直刺

穴性:疏査閱,利關節,祛風濕,調氣血

主治:1)皮膚疾患-皮膚濕疹, 加血海,三陰交

2)모든 頭暈

3)四關, 手三里(上肢不隨), 足三里(下肢不隨)等과 더불어 高血壓 治療에 많이 使用한다.(中風,半身不隨) 高血壓-肝正格,膽勝格 4)自經上으로는 大腸疾患, 便秘痛에 使用한다.(配合曲)

Tennis elbow ; 曲池穴 周圍에서 많이 發生 反應點은 1)患側背兪穴(肺,心兪 부근)-60%정도 2)肝經의 太衝穴 부근

3)胃經上에 나타남-膝關節 부근의 足三里穴

4)阿是穴(患部 周圍穴)-되도록 안쓰는 것이 좋다. 反應點을 찾을때는 많이 사용하는 손을 반대편 어깨에 대고 반대편 손도 그렇게 한후에 고개를 약간 숙이고 찾는다.

參考:手陽明大腸脈氣之所入爲合(土)穴 十三鬼穴中의 하나(鬼腿)이다. 中風七處穴之一(백회,곡빈,견정,풍시,족삼리,현종,곡지)

-족삼리[足三里] (2)


무릎에서 아래로 3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큰 힘줄 안쪽 우묵한 곳에 있다[동인].

○ 무릎에서 아래로 3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변두리의 두 힘살 사이 우묵한 곳에 있다[내경].

○ 독비혈에서 아래로 3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변두리의 살 사이에 있다[입문].

○ 자기 손바닥으로 무릎뼈를 싸쥘 때 가운뎃손가락 끝이 닿는 곳이다[득효].

○ 꾹 누르면 발의 부양맥(趺陽脈)이 나타나지 않고 조금 누르면 태충맥(太衝脈)이 뛰지 않는 곳이다[자생].

○ 족양명경맥의 합혈이다. 침은 1치를 놓으며 뜸은 7장을 뜬다(또는 3장을 뜨기도 한다)[동인].

○ 『명당경』에는 사람이 30살이 지나서는 족삼리혈에 뜸을 뜨지 않으면 기가 눈으로 치밀어 오르게 된다고 하였다.

○ 족삼리혈에서 3치 아래가 상렴혈이고 거기서 다시 3치 아래가 하렴혈인데 대장은 상렴혈에 속하고 소장은 하렴혈에 속하며 다 족양명위경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대장과 소장은 다 위에 속한다[영추].

○ 족삼리혈을 잡는 데는 부양맥을 눌러서 뛰지 않아야 제대로 침혈을 잡은 것이다[단심].

部位:犢鼻下 3寸 前脛骨筋(tibialis ant. m.)筋肉分間

取穴:屈膝하여 脛骨粗面(tibial tuberosity)과 비骨小頭間(head of fibula)인데 脛骨粗面側의 前脛骨筋(tibialis ant. m.)內側으로 取한다. 正坐垂足 或은 仰臥屈膝擧足位로 取穴 鍼法:直刺

穴性:理脾胃,調中氣,和腸消滯,疎風化濕,通經絡氣血

主治:1)모든 胃腸 疾患

2)頭面部 疾患

3)膝關節 疾患

4)六腑下合穴로서 一切의 胃疾患:急性胃炎,胃潰瘍,消化不良,食積으로 因한 泄瀉,腹痛,嘔吐 5)神經疾患:中風,脚氣,失神,高血壓(四總穴,中風七處穴의 하나이기 때문)

6)合谷과 더불어서 面部의 諸疾患:口眼와사,三次神經痛,口腔內部疾患

7)健康穴:關元, 中脘, 足三里 오래 灸하면 腹部 冷氣 除去

8)鍼灸大成에서 胃中之熱을 瀉하는 穴이라고 함.

9)治痰穴(脾生痰 痰聚於胃)-足三里, 豊隆, 中脘

參考;足陽明胃經의 合穴 回陽九鍼穴之一,六腑下合穴之一,四總穴之一,中風七處穴之一

 

- 중완


 

-기해


-관원



- 중극



-수도[水道] (2)

수도(水道, 2개 혈)

대거혈에서 아래로 3치, 천추혈에서 5치 아래에 있다. 침은 2치 5푼을 놓으며 뜸은 5장을 뜬다[동인].

部位:大巨下 1寸, 關元 兩旁 2寸

取穴:任脈의 關元穴 兩旁 2寸 仰臥屈膝位로 取穴

鍼法:直刺

穴性:淸濕熱,利膀胱

主治:膀胱炎,腎炎-水에 관련된 疾患. 便秘,痔疾-手陽明大腸經의 陽明經疾患

參考:水(腎,膀胱)으로 通하는 길이라는 뜻으로 水와 關係가 깊은 泌尿器;生殖器,腹水나 大便에 關한 疾患에 效果가 있다는 것이다.


- 폐유[肺兪] (2)

-폐유(肺兪, 2개 혈)

제3등뼈 아래에서 양옆으로 각각 1치 5푼 나가 있다[동인].

○ 폐유와 젖은 서로 마주 있으며 끈으로 잰다[자생].

○ 손을 어깨에 걸었을 때 가운뎃손가락 끝이 닿는 곳이며 왼쪽 침혈은 오른손으로 잡고 오른쪽 침혈은 왼손으로 잡는다. 침은 5푼을 놓으며 7번 숨쉴 동안 꽂아 두고 뜸은 100장까지 뜰 수 있다[동인].

部位; 三椎下 兩旁 各 1寸5分

取穴; 第3胸椎棘突下(身柱穴) 兩傍 1寸5分 肺兪,魄戶,曲垣는 水平, 正坐曲背取之

鍼法; 直刺

穴性:調肺氣,補勞損,淸虛熱,和榮血

主治; 1)一切의 肺疾患- 肺自體의 病變인 境遇 꼭 使用,氣管支炎,咳嗽 등

2)Tennis elbow- 肺兪,心兪 부근에 壓痛이 發生(주로 右側); 瀉血 胃經 阿是穴

3)呼吸困難- 兪穴, 募穴을 같이 使用

肺兪,心兪 硬結-경추 디스크 患者의 90% 以上에게서 나타남.

5,6,7 椎下에 나타나는 境遇는 100%로 나타남. 꼭 硬結點을 찾아서 부황을 이용해야 함.
-고황[膏황] (2)

部位; 第4椎下 兩傍 相去 各 3寸陷中

取穴; 厥陰兪穴外傍 1寸5分. 正坐曲背取之

鍼法; 直刺

主治; 1)肺結核 等의 消耗性 肺疾患에 多灸則多多益善

- 대개 丹田部位에서 한개의 穴과 膏황穴을 灸하고 다음에 足三里를 灸하면 좋다.

參考; 慢性疾患治療에 多用되는데 常灸하므로 强壯作用이 있다

-백회

 

 

출처 : 아카시아 향기
글쓴이 : 심신 휴양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