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노령연금 개괄
캐나다 최대 연금 제도로 2017년 기준 연간 소득이 $119,615(1억 470만 원) 이상인 고소득자를 제외한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지급하는 사회 보장 급여입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노인수당으로, 자신이 일하면서 불입한 금액이 아니기에 근로 유무와 경력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해야 60세(소득 없을 시 55세)부터 노령연금이 지급되는 우리나라와 달리, 캐나다는 국민연금 가입 조건이 없습니다. 아래에 캐나다 노령연금의 종류와 예상 수령액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노령연금(Old Age Security, OAS)
영주권, 시민권 등 합법적으로 거주하고, 신청하는 직전 10년간 캐나다 내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은 신청을 통해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령받을 수 있는 조건은 매우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18세 이후 최소 40년간 캐나다에 거주했다면 노인수당 전액을 받을 수 있으며, 40년 미만은 거주한 연수에 따라 계산됩니다. 수령액은 소비자 물가 지수를 기준으로 매년 4회(1, 4, 7, 10월) 조정되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2012년 3월 스티븐 하퍼(Stephen Harper)의 보수당 정부 시절에 OAS 수당 자격 연령을 65세에서 67세로 높였으며, 이는 2023년 4월부터 1958년 이후에 태어난 자에게 적용될 예정이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최저소득보장(Guaranteed Income Supplement, GIS)
노령연금 전액을 받는 사람 중 소득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저소득 수급자인 경우, 최저소득보장 혜택을 받게 됩니다. 수령액은 개인 또는 부부의 소득, 결혼 상태 및 배우자의 수당 혜택 등에 따라 다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받을 수 있지만 캐나다의 GIS와 성격이 같은 기초노령연금은 국민연금 가입과 관계없이 65세 이상 중 생활이 어려운 노인은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적 배우자의 최저보장소득(Allowance)
캐나다 노령연금은 법적 배우자의 소득도 보장해주고 있는데요. 배우자가 사망했거나 소득이 낮은 60~64세의 법적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사회 보장 급여입니다.
위 자료는 캐나다 노령연금에 관한 예상 수령액을 정리한 표입니다. 캐나다 국민연금(Canada Pension Plan, CPP) 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캐나다 연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